열왕기하 21장 므낫세와 아몬, 어두운 시간

55년의 어두운 왕

1 므낫세(Manasseh)가 왕이 되었어요. 고작 열두 살이었어요. 그리고 무려 55년 동안 다스렸어요. 유다 왕 중에 가장 오랜 시간이에요.

2 므낫세는 하나님 보시기에 나쁜 일을 했어요. 하나님이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신 다른 민족들의 나쁜 것들을 따랐어요.

3 아버지 히스기야가 없앤 산당들을 다시 세웠어요. 바알 제단을 만들고, 아세라 목상을 세우고, 하늘의 별들에게 절했어요.

4-5 심지어 하나님의 성전 안에 다른 신들을 위한 제단을 만들었어요!

하나님의 성전 안에 다른 신들을 들인 거예요. “이 성전에 내 이름을 두겠다”고 하신 하나님의 성전을요. 가장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넘어버린 거랍니다.

6 므낫세는 자기 아들을 불 제사에 바치는 일도 했어요. 점치는 것, 마술 부리는 것도 했어요. 하나님이 아주 싫어하시는 일들을 다 했답니다.

7 아세라 목상을 조각해서 성전에 갖다 놓기까지 했어요.

9 므낫세가 유다 백성을 꾀어서 하나님이 없애버리신 다른 나라들보다 더 나쁜 일들을 하게 만들었어요.


하나님의 경고

10-11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어요.

“므낫세가 이 나쁜 일들을 행하고 유다를 죄짓게 했어요.

12 그러므로 내가 예루살렘과 유다에 재앙을 내릴 거예요. 소식을 듣는 사람마다 두 귀가 울릴 거예요.

13 내가 사마리아를 쓸어버린 것처럼 예루살렘도 쓸어버리겠어요. 그릇을 닦아 뒤집어 엎듯이.”

사마리아처럼 예루살렘도 비워버리겠다는 말이에요. 이 경고가 므낫세 시대에 내려졌어요. 하지만 실제로 이루어지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었어요.


무고한 피

16 므낫세는 죄 없는 사람들을 아주 많이 죽였어요. 예루살렘이 그 피로 가득했다고 해요.

17 므낫세가 죽고 아들 아몬(Amon)이 왕이 되었어요.


2년짜리 왕 아몬

19 아몬이 스물두 살에 왕이 되어 2년 동안 다스렸어요.

20 아몬도 하나님 보시기에 나쁜 일을 했어요. 아버지 므낫세가 한 것들을 그대로 따랐어요.

23 아몬의 신하들이 반란을 일으켜 왕궁에서 왕을 죽였어요.

24 그러자 유다 백성들이 그 신하들을 모두 처형하고, 아몬의 아들 요시야(Josiah)를 왕으로 세웠어요.

백성들이 직접 나서서 반란을 진압하고 새 왕을 세웠어요. 그 왕이 바로 요시야예요. 요시야는 겨우 8살에 왕이 되었답니다!


다음 장에서는 — 8살에 왕이 된 요시야가 자라서 엄청난 일을 해요. 성전을 고치다가 오래된 책 한 권을 발견해요. 그 책을 읽고 왕이 옷을 찢었어요. 무슨 내용이 들어 있었을까요?